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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소리 프로그램

몬테소리교육이란?

 

몬테소리교육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교육학자인 마리아 몬테소리에 의해 창안된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교육원리를 설정하고 그 원리에 맞추어 교육방법을 고안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는 어른과 다르다.‘라는 대 전제하에 유아의 성장발달 과정에서 오감 중의 민감기를 통하여 발달과제를 수행하고 스폰지처럼 흡수하는 정신을 강조하여 유아 자신만의 독특한 성장발달과정을 연구한 교육방법이다.
몬테소리교육에서는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 주어 신뢰성, 도덕성을 키워주며 이러한 환경에서 자아존중, 타인존중을 통해 협동심을 익히며 평화롭게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익히게 된다.
이처럼 자신의 내적 성숙을 이루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완성된 인격을 갖추게 하는 것이 진정한 몬테소리 교육이라할 수 있다.

몬테소리교육의 목적

 

몬테소리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미래 삶을 위해 유아가 가지고 태어난 잠재능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몬테소리교육은 유아가 성공적인 유치원생활과 일생을 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태도,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을 도우며 이러한 몬테소리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배움에 대한 열망, 집중력, 질서감, 독립심, 동작의 조절능력, 창의성 그리고 자신감 등을 발달시킨다.

몬테소리교육의 유아발달

 

몬테소리 교사들은 흡수정신의 시기에 있는 유아들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유아들에게 지나친 자극을 주거나 방해가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을 세심하게 선택하고 디자인한다. 몬테소리교육에서 준비된 환경은 매우 화려하고 소음이 많은 자극적인 환경이 아니라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자료를 선택하도록 격려하는 차분하고 자연스러우며 조용한 환경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유아들을 따뜻하게 맞아들이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정서적인 발달을 최대한 돕는 역할을 하며 유아들은 준비된 환경에서 실수를 정정하면서 학습하고 독립심, 집중력, 상상력, 창의성, 판단력을 발달시키며 성인의 도움으로부터 독립하게 된다.

일상생활영역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 하는 강한 내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왜냐하면 이 시기는 자신의 생각한 대로 신체나 손을 움직이는 발달과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방기에 있는 아동으로서는 가까이
지내는 어머니가 하는 일이 제일 매력적이다. 주변에 있는 사물을 이용, 유아의 크기에 맞는 매력적인 환경을 정비, 혼자서 할 수 있도록
원조한다. 자유롭게 교재를 선택하여 좋아하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서 운동의 조정이나, 생활기술의 습득에 따라 다른 것에 대한 독립심,
자립심등 내면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이후 다른 분야에 기초가 되는 영역이다.

감각영역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외계와의 접촉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계와의 접촉은 전부 감각기관을 통해서 행해진다.
유아기는 특히 이 감각적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흡수하여, 감각기관을 완성하는 것과 동시에 인격형성의 시기이기도 하다.
아름답고 매력적인 몬테소리의 감각교구를 이용하여 사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에 따라 물건의 동일성과 정차성등을 확인하는 힘,
식별, 분류하는 힘을 기른다. 이것은 그 이후 계속해서 수,언어,문화에 기초가 되는 영역이다.

수 영역

 

몬테소리여사는 “인간은 본래 수학적이다.”라는 것을 통찰했다. 수영역에도 독특한 교구를 고안했다.
먼저, 감각적으로 사용한 교구로부터 양을 구체적으로 파악시키고 추상적인 수로 도입한다. 이제까지 감각적으로 막연하게 이해했던
것들이 수 교육에 의해 질서 있게 정리하여 나가게 된다. 수식에 이해하거나, 암산 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수학적 사고를 몸에 익혀 나가는 영역이다.

언어영역

 

유아기는 언어에 대해서도 대단히 민감하여 감수성이 강한 중요한 시기이다.
외국에서 양육되었을 경우, 그 나라의 언어를 수용하여 익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정비된 환경 안에서 감각적인 요소를 갖는 교구를 계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어린이 자신이 즐겁게 언어 습득이 될 수 있도록 고려되어 있다.

문화영역

 

유아는 지적 호기심이 풍부하며 전인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깊은 생명력에 인도되어 생활하고 있다.
이 시기 어린이의 깊은 채구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생물, 지리, 역사, 음악, 종교 등의 활동을 환경 안에 준비하여 지적발달을 돕고, 안정된
정서, 생명의 중요성과 사랑을 느끼면서 개성이 풍부한 어린이로 성장하기 위한 원조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