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내 > 놀이중심 교육과정

놀이중심 교육과정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에서는 배움으로서의 놀이 의미와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가장 잘 배우며,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것은 유아기 교육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유능한 유아에게 놀이는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이라는 점에서 유아와 놀이를 분리해서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에 따라 놀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유아는 놀이를 좋아하고 놀이를 하면서 가장 잘 배운다. 놀이하면서 배우는 유아의 유능함은 타고난 것이며 다양 한 놀이 경험을 통해 점점 성장하며 스스로 배워 나간다.

☞유아는 놀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유아는 영아기 경험을 바탕으로 놀이하는 힘을 더욱 키우며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더욱 유능해진다.
☞유아가 놀이에서 세상과 소통하려는 능동성과 주도성은 배움의 잠재적인 힘이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스스로의 방식으로 배운다.
☞놀이하는 유아의 유능함은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인간상과 연계될 수 있다.

유아 놀이의 의미

놀이는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놀이는 유아의 삶이자 배움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즉 유아에게 놀이는 단순한 경험이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며 만나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 가는 앎과 삶의 방식이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는 세상에 대해 알고 있는 또는 알아야 할 모든 내용으로 유아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행위이자 배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